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생활정보

연말정산 방법과 정치후원금,기탁금,고향사랑기부금 내용

by 잉글리쉬티 2024. 4. 15.
반응형
BIG

연말정산 방법

2024년 연말정산 신고와 납부기한은 3월 11일까지입니다. 이전에는 근로자가 직접 다양한 증빙서류를 발급받아야 했지만, 현재는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를 통해 연말정산을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한 번에 확인하고, 예상세액 계산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연말정산신청 바로가기

2024년 연말정산에서 변화된 점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지원 강화: 2024년 연말정산에서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지원이 강화되었습니다1. 2023년 4월 1일 이후 사용한 도서·공연·미술관·박물관 사용분, 2023년 7월 1일 이후 사용한 영화관람료에 대한 공제율이 40%로 상향 적용됩니다.


고향사랑 기부금에 대한 세액공제 신설: '고향사랑 기부금에 대한 세액공제’가 신설되었습니다. 2023년 1월 1일 이후부터 대상 거주자가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한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으며, 연간 한도는 500만 원입니다.

기부금공제계산 바로가기


월세 세액 공제 확대: 월세를 납부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월세 세액공제율이 상향되고 대상 주택기준이 완화된 점이 반가운 소식입니다. 월세 세액공제율 상향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신고하거나 연말정산 하는 분부터 적용되며, 대상 주택의 경우에도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에서 4억 원 이하로 완화되었습니다.

정치후원금 : 후원금은 특정한 정당ㆍ정치인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에 기부하는 금전이나 유가증권, 또는 그 밖의 물건을 말합니다.

개인의 후원금 기부한도
후원인이 후원회에 기부할 수 있는 후원금은 연간 2천 만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하나의 후원회에 기부할 수 있는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통령선거 후보자 및 예비후보자/대통령선거 경선 후보자의 후원회 : 각각 1천 만원
위 외의 후원회 : 각각 500만원(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후원회가 중앙당후원회로 존속하는 경우와 후원회 지정권자가 동일인인 국회의원후보자등후원회는 각각 합하여 500만원)

후원금 기부
후원금을 기부한 자는 ‘조세특례제한법’이 정 하는 바에 따라 개인이 기부한 정치자금은 해당 과세연도의 소득금액에서 10만원까지는 그 기부금액의 110분의 100을, 10만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해당 금액의 100분의 15(해당 금액이 3천 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 분에 대해서는 100분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하고,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그 공제금액의 100분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연도의 개인지방소득세 산출세액에서 추가로 공제합니다.

정치후원금 바로가기

기탁금 : 기탁금은 정치자금을 정당에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이 정치자금법의 규정에 의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금전이나 유가증권 그 밖의 물건을 말합니다.

기탁금 기탁대상 정당에 정치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 (당원이 될 수 없는 공무원, 사립학교 교원도 기탁금을 기탁 가능)

기탁 한도액 개인이 1회 1만원 또는 그에 상당하는 가액 이상, 연간 1억 원 또는 전년도 소득의 100분의 5 중 다액 이하의 금액

기탁금 배분/지급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매 분기 말일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된 기탁금을 해당 분기의 말일부터 14일 이내에 기탁금의 모금에 직접 소요된 경비를 공제하고 지급 당시 국고보조금의 배분율(기본비율+의석수비율+득표수비율)에 따라 정당의 중앙당에 배분ㆍ지급 합니다.

기탁금 기탁 시 세제혜택 기탁금을 기탁한 자는 ‘조세특례제한법’이 정 하는 바에 따라 개인이 기부한 정치자금은 해당 과세연도의 소득금액에서 10만원까지는 그 기부금액의 110분의 100을, 10만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해당 금액의 100분의 15(해당 금액이 3천 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 분에 대해서는 100분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하고,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그 공제금액의 100분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연도의 개인지방소득세 산출세액에서 추가로 공제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